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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 고려의학
          저자 김문찬
          출간일 2017년 5월 4일
          ISBN 979-11-960328-1-4
          판형 신국판 |222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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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리말

          예방법일까요? 그것은 바로 스스로를 치유하는 힘인 인체의 면역력을 항

          상 일정하게 유지하고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면역을 증가시킨다고 처방되

          는 여러 주사제(태반주사 포함)와 약제들은 유감스럽게도 현재까지는 효

          과가 입증된 바 없습니다.

          약물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무작위로 선정된 대조군을 상당기간 전향

          적으로 추적한 연구이어야 하는데, 현재까지 발표된 연구들은 수많은 제

          한점을 가진 가설제시 수준의 연구에 불과합니다. 이들 연구를 근거로 효

          과를 운운하는 것은 혹세무민의 태도입니다. 대규모의 무작위 전향적 연

          구가 많이 시행되어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하루 속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합

          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 것이 면역을 증가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첫째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금연, 절주, 규칙적인 운동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올바른 생활습관만으로도 면역력을 충분히 유지

          할 수 있고 80% 이상 질병을 예방하고 극복할 수 있다는 의학계의 보고

          는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둘째 긍정적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태도는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옵니다. 긍정적인 감정은 면역세포를 춤추게 합니다. 반대로 부정적

          인 감정은 인체의 면역을 떨어뜨립니다. 이는 중추신경계와 면역기능 간

          의 상호작용이 속속 밝혀짐으로써 알게 된 사실입니다.

          셋째는 충분히 쉬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항상 스스로를 치유하려고 노

          력합니다. ‘단 5분의 휴식과 명상이 당신을 구한다’는 말을 기억하십니까?

          휴식은 치유하는 것이며 휴식은 습관입니다. 습관은 우리의 삶이 되고 운

          명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주 자연을 접하십시오. 자연의 품으로 돌아가 안겨 있을

          때는 평화를 얻기가 더 쉬워집니다. 자연의 품에 안기는 순간 온갖 복잡한

          일상의 시달림에서 벗어납니다. 평온한 마음만 유지할 수 있다면 우리 몸

          은 면역항상성을 유지하며 스스로를 치유하기 때문입니다.

          이상에서 열거한 면역증강을 위한 수칙들은 전혀 돈이 들지 않으면서 부

          작용이 없는 면역증강법입니다. 이를 생활 속에서 꼭 실천하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질병의 발생 자체를 예방하는 1차 예방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

          조해도 부족한 실정입니다. 특히 만성 성인병과 각종 암의 발생을 예방하

          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좋은 생활 습관을 갖겠다는 의지와 노력이

          중요합니다. 조그마한 생활 습관의 변화가 여러분의 인생을 바꿉니다. 습

          관이 운명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무쪼록 이 책이 독자 여러분의 건강증진

          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김 문 찬

          울산의대 교수, 울산대학교병원 의학박사





          CONTENTS

          PART 01 스스로를 치유하는 힘, 면역 / 1

          1. 18세기 에드워드 제너의 천연두 예방 2

          2. 면역 항상성 7

          3. 스트레스와 면역 10

          4. 비만과 면역 14

          5. 면역증강법 22

          PART 02 비만과 죽음의 4중주 / 33

          1. 비만의 진단 33

          2. 비만은 왜 증가하는가? 34

          3. 치료 대상이 되는 비만과 의학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비만 36

          4. 비만과 죽음의 4중주 38

          5. 지방세포는 내분비기관이다 39

          6. 운동과 에너지 대사 43

          7. 지방의 분포 48

          8. 비만과 식생활 50

          PART 03 대사증후군 / 73

          1. 대사증후군과 그 뿌리 73

          2. 대사증후군의 실태와 심각성 75

          3. 대사증후군의 원인 79

          4. 소아·청소년에서의 대사증후군 84

          5. 대사증후군의 예방 84

          PART 04 고지혈증 / 89

          1. 고지혈증 89

          2. 고지혈증의 원인 92

          3. 악성 콜레스테롤(LDL)의 생성 93

          4. 악성 콜레스테롤(LDL)의 분해 95

          5. 고지혈증의 치료 97

          6. 트랜스지방 108

          PART 05 고혈압 / 115

          1. 고혈압 조기 진단의 필요성 115

          2. 고혈압의 식사요법 117

          3. 고혈압 환자의 생활 수칙 119

          PART 06 당뇨병 / 121

          1. 당뇨병의 발병 121

          2. 당뇨병의 진단 123

          3. 당뇨병의 원인 124

          4. 당뇨병 조기 증상 126

          5. 당뇨병 정기검진 129

          6. 당뇨와 대체요법 131

          PART 07 스트레스와 질병 / 139

          1. 스트레스와 항상성 139

          2. 스트레스 142

          3. 스트레스가 유발하는 질병 144

          4. 생활 스트레스의 자가 진단 146

          5. 스트레스를 이기려면 147

          6. 스트레스와 피로 153

          PART 08 음주와 흡연 / 159

          1. 음주와 건강 159

          2. 흡연과 건강 168

          PART 09 부록 / 175

          색인 / 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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